한국연구재단 신진연구자 과제 선정 – 문태섭 교수, 박경준 교수

2016.06.01

2016년 상반기에 우리 정보통신융합공학에서는 문태섭, 박경준 이상 두 분의 교수님의 한국연구재단 신진연구자 지원사업에 선정되었습니다. 한국연구재단의 신진연구자 지원사업은 연구력이 왕성한 신진연구인력의 창의적 연구의욕을 고취시키고 안정적인 연구 환경을 조성하여 신진연구인력의 연구역량 극대화를 통한 우수연구자로써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문태섭 교수님은 “딥러닝 기반 새로운 디노이징 및 추정 방법론 연구” 주제로 2016년 6월 1일부터 3년통안 연구를 진행합니다 (연구비: 총 3억원)
이번 과제로 이미지, DNA 등 다양한 데이터에서 노이즈를 제거할 수 있는 딥러닝에 기반한 새로운 알고리즘을 연구, 개발합니다.
이번 연구의 결과로 기존의 알고리즘들보다 훨씬 더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고, 정확한 성능을 내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이미지 디노이징, 차세대 DNA 시퀀싱, 동적 시스템 상태 추정 등 다양한 응용 분야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박경준 교수님은 “사이버물리시스템을 위한 통신망/제어 동시설계” 주제로 2016년 6월 1일부터 3년동안 연구를 진행합니다 (연구비: 총 2.1억원).
이번 과제로 다양한 물리시스템을 통신망을 통해 소프트웨어로 제어하는 사이버물리시스템에서 통신망 성능과 물리시스템 제어성능을 동시에 보장하는 통신망/제어 동시 설계 기술을 연구합니다.
이번 연구로 사이버물리시스템을 위한 동시 설계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다양한 응용 분야에 사용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사이버물리시스템은 통신, 교통, 에너지, 의료 등 다양한 핵심 인프라 성능을 유의미하게 개선시킬 수 있는 패러다임이기 때문에 사회/경제적 파급효과가 매우 클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