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GIST ICE 이세환 학생, 이정협 교수 세계 최고 권위 반도체 학회 ISSCC에 논문 채택

2017.10.20

DGIST ICE 이세환 학생(박사과정 1년차, 지도교수: 이정협)의 연구가 2018년 2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반도체 분야 세계 최고 권위의 학회인 International Solid-State Circuits Conference (ISSCC)에 채택되었다.

본 연구는 기존 Multi-Channel 뇌파 신호 검출 시스템에서 Common-Mode Rejection Ratio (CMRR) 와 Power-Supply Rejection Ratio (PSRR) 성능이 저하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Frequency Controlled Differential Regulator (FCDR) 기술을 제안 이를 바탕으로 Multi-Channel 뇌파 신호 검출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시스템은 기존 최고 성능 대비 10배 이상 향상된 결과를 얻었으며, 이를 인정 받아 ISSCC논문으로 채택되었다.

 

ISSCC 소개

1954년에 설립되어 올해로 65년의 역사를 가진 ISSCC(International Solid-State Circuit Conference)는 ‘반도체 올림픽’이라고 불리며 반도체 회로 분야 세계 최고의 학회이다. 매년 전 세계 약 3000명 이상의 반도체 기술자들이 모이며 약 200편 가량의 세계 최고의 회로 기술들을 선보인다. 인텔이 최초로 CPU제품을 발표하거나 삼성이 최신 메모리 기술을 최초로 발표하는 등 글로벌 기업 연구원들이 논문을 발표하는 곳으로도 유명하다. 또한 각 나라의 ISSCC 논문 편수가 그 나라의 전자공학기술 경쟁력을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되기도 하여 이 학회에서의 발표는 명실공히 모든 회로 설계자들이 간절히 바라는 꿈의 무대이기도 하다.